치매예방게임 쓰리 A
“Akaruku(밝게) Atamao Tsukatte(머리를 쓰고) Akiramenai(포기하지않는다)“
입소 어르신들의 인지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치매예방 프로그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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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매는 현대의학으로 치료불가능한 병이 아니며 주변 환경을 이용한 게임을 통해 인지능력저하를 막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. 현재 요양원에 입소하신 어르신은 총 57명중 고도의치매분은 11명, 중증치매18명, 경증치매9명, 치매의심6명, 정상7명입니다.(측정불가6명.) 치매예방의 주요목적으로 인지능력 및 기능향상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였습니다. |
2016. 01월 ~ 11월 (월2회, 둘째, 넷째주 금요일 14시30분~15시30분) |
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
목적 |
일상생활 수행에 필요한 기능의 퇴화방지와 소근육 강화를 통해 기본적인 생활을 가능하도록 하고 정체된 생활로 인해 고립감으로부터 어르신들을 이끌어내고 노화로 인해 저하되는 신체, 정신, 사회적 건강상태를 회복 및 유지시키고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사회성 발달시킴. |
산출목표 |
입소 어르신 6명x 프로그램 월 2회 (6월 1회, 중간평가1회 11월 1회, 전체평가1회) = 총 22회 시행 |
성과목표 |
1)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제공으로 인지력 및 소근육기능을 향상 시킨다.
2) 적절한 활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 한다.
3) 잔존기능유지와 저하방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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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
성과목표
성과목표 |
1)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제공으로 인지력, 일상생활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. |
2) 적절한 활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 한다. |
3)잔존기능유지와 저하방지 |
프로그램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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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명 |
수행방법 |
활동물품 |
시행시기 |
수행인력 |
참여 인원 |
횟수 /시간 |
비고 |
1 |
노래를 하면서
1,2,3,..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1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2 |
손가락을 사용하여
수를 셉니다.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1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3 |
주먹 보 체조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2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4 |
달팽이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2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5 |
두껍아 두껍아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3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6 |
가위바위보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3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7 |
미꾸라지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4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8 |
이거리저거리
각거리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4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9 |
리듬박자 2박자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5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0 |
리듬박자 3박자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5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1 |
리듬박자 4박자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6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2 |
중간평가 |
MMSE, Hand function 검사 |
- |
16년6월 |
1명
작업치료사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3 |
콩주머니 돌리기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콩주머니
(기존물품사용) |
16년7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4 |
낱말 모으기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7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5 |
빙고게임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8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6 |
윷놀이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윷놀이
(기존물품사용) |
16년8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7 |
비석치기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공,구슬,
막대,깡통10개
(기존물품사용) |
16년9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8 |
풍선배구,축구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풍선
(기존물품사용) |
16년9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19 |
숫자놀이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10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20 |
화살던지기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화살통, 화살 (기존물품사용) |
16년10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21 |
광고퍼즐 |
1) 치료사가 하는 방법 가르쳐 주기
2) 어르신과 함께 활동 수행 하기
3)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|
- |
16년11월 |
3명 (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) |
6명 |
1회*1시간 |
- |
22 |
전체평가 |
MMSE, Hand function |
- |
16년11월 |
1명
작업치료사 |
6명 |
1회*1시간 |
-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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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
① 중간평가
성과목표
성과목표 |
1.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제공으로 인지력 및 소근육기능을 향상 시킨다.
2. 적절한 활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 한다.
3.잔존기능 유지와 저하방지 |
성과지표 |
• 인지기능 상태 변화 정도 |
평가도구 |
• MMSE-K 평가지
• hand function
• 운영일지 |
평가방법 |
• 사전사후 MMSE-K, hand function 비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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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효과평가
성과목표
성과목표 |
1.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제공으로 인지력 및 소근육기능을 향상 시킨다.
2. 적절한 활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 한다.
3.잔존기능 유지와 저하방지 |
성과지표 |
• 인지기능 상태 변화 정도 |
평가도구 |
• MMSE-K 평가지
• hand function
• 운영일지 |
평가방법 |
• MMSE-K 평가사전 사후 비교
• hand function 사전사후 비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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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집단활동을 통한 어르신간의 친분형성.
2) 집중력향상, 스트레스 해소, 소근육 기능향상, 관절운동 향상.
3) 치매예방, 악화예방, 상태호전, 기억력회복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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